부인과진료HOME > 진료과목 > 부인과진료

부정출혈(하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7-02-26 12:47 조회1,151회

본문

비정상적 자궁, 질 출혈은 정상적인 생리 주기에서 벗어난 비정상적인 출혈을 의미합니다. 

보통 정상적인 생리는 24~38일 사이의 주기로 4~8일간 지속되며, 출혈량은 5~80mL 정도입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인 자궁, 질 출혈의 경우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출혈량과 기간 등도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 자궁, 출혈은 자궁과 질을 포함한 생식기에 질환이 있어서 발생할 수 있지만, 해부학적으로 이상이 없는데도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비정상적 자궁, 질 출혈은 정상적인 생리 주기나 출혈량을 넘어서서 출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혈량이 많으면 빈혈, 어지럼증, 가슴 두근거림, 맥박수 증가, 기절, 창백한 피부, 오심 및 구토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 자궁,질 출혈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자궁암 검사, 자궁내막 검사,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및 기타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합니다. 

먼저 자세한 병력을 관찰하고 정밀한 내진을 시행합니다.  

출혈의 양상, 월경력, 출혈과 동반된 골반통 유무, 배란이나 임신의 증상, 출혈성 경향 여부, 호르몬제제의 사용 여부, 스트레스 여부, 혈액 손실의 정도, 혈액이나 내분비 질환 등 전신 질환의 소견이 있는지를 관찰합니다.  

 

복부와 골반을 내진합니다. 

그리고 빈혈이나 출혈성 경향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자궁의 윤곽, 자궁내막의 두께, 난소의 구조와 이상 여부를 파악합니다. 

자궁내막증식증 또는 자궁내막암이 의심되면 자궁내막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확인합니다.